윤석열 검찰총장, 전격 사퇴... 내년 대선 앞두고 정계진출 신호탄?
상태바
윤석열 검찰총장, 전격 사퇴... 내년 대선 앞두고 정계진출 신호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03.0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에서 할 일은 여기까지... 어떤 위치에 있든 자유민주주의 지키고 국민을 보호하겠다"
문재인 대통령, 윤 총장 사표 곧바로 수리... 여야 정치권, 윤 총장 사퇴 입장 크게 엇갈려
"얻은 건 정치검찰 오명, 잃은 건 국민의 검찰 가치... 어떻게 평가받을지는 오롯이 윤석열 몫"
"정권의 핵심과 그 하수인들은 이제 오늘 윤 총장이 내려놓은 결과의 무게를 감당해야 할 것"
윤석열 검찰총장은 4일 오후 임기를 5개월 앞두고 전격 사퇴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윤 총장의 사표를 곧바로 수리했다. (사진=KBS 뉴스화면 캡처)copyright 데일리중앙
윤석열 검찰총장은 4일 오후 임기를 5개월 앞두고 전격 사퇴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윤 총장의 사표를 곧바로 수리했다. (사진=KBS 뉴스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임기를 5개월 앞두고 4일 전격 사퇴했다.

윤석열 총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으로 출근하면서 "총장직을 사직하려 한다"고 밝혔다.

윤 총장은 사퇴 입장문을 통해 "검찰에서 제가 할 일은 여기까지"라며 "지금까지 해온 것과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어떤 위치에 있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총장의 전격 사퇴는 정치권 안팎에서는 내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사실상 정계 진출 선언으로 읽히고 있다. 

법무부를 통해 제출된 윤 총장의 사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곧바로 수리했다.

청와대는 후임 검찰총장은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임명될 것이라고 했다.

윤 총장의 총장직 사퇴를 두고 여야의 반응은 극명하게 갈렸다.

민주당은 "얻은 건 정치검찰의 오명이요, 잃은 건 국민의 검찰이라는 가치"라고 윤 총장의 퇴장을 혹평했다.

국민의힘은 "대한민국의 상식과 정의가 무너진 것을 확인한 참담한 날"이라고 윤 총장의 사퇴를 논평했다.

허명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국민에 신뢰받는 기관이 될 때까지, 검찰 스스로 개혁의 주체가 되어 중단 없는 개혁을 하겠다던 윤 총장의 취임사는 거짓이었음이 드러났다"고 비난했다.

이어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는 윤석열 총장은 오로지 '검찰'이라는 권력기관에 충성하며 이를 공정과 정의로 포장해 왔다"며 "검찰의 '선택적 정의'와 '선택적 수사'는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로,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는 '윤석열 죽이기'로 포장하며 정치 검찰의 능력을 보여 왔다"고 비꼬아 비판했다.

허 대변인은 '이제 정치인 윤석열이 어떻게 평가받을지는 오롯이 윤석열 자신의 몫"이라고 말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윤 총장의 사퇴와 관련한 구두논평을 통해 "사욕과 안위가 먼저인 정권의 공격에 맞서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이 정권은 자신들이 세운 '검찰개혁의 적임자'의 칼날이 자신들을 향하자 인사폭거로 식물총장을 만들다 못해 아예 형사사법시스템을 갈아엎고 있다"고 비난했다.

배 대변인은 "정부여당은 헌정사를 새로 쓰며 공수처를 탄생시켰고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 중수청마저 급조하려 하고 있다"며 "이렇게 헌법정신과 법치시스템이 파괴되는 것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던 검찰총장의 회한이 짐작된다"고 했다.

끝으로 배 대변인은 "정권의 핵심과 그 하수인들은 당장은 희희낙락 할지 몰라도 이제 앞으로 오늘 윤 총장이 내려놓은 결과의 무게를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의당은 윤 총장읜 사퇴 입장문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가장 정치적인 검찰총장'으로 마침표를 찍게 됐다고 논평했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결국 그동안의 행보가 검찰총장으로서 직무에 충실하기보다 정계 입문을 위한 알리바이 쌓기용이 아니었는지 강한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 사회가 어렵게 쌓아 올린 정의와 상식이 무너지는 것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고 했다"며 "국민이 쌓아 올린 정의와 상식이 누구에 의해 무너지고 있는 것인지 분명히 구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