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해양생태계와 인류 안전에 돌이킬 수 없는 재앙"
상태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해양생태계와 인류 안전에 돌이킬 수 없는 재앙"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3.08.22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피스, 일본 정부의 무책임한 발표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방류 계획 즉각 중단 촉구
한국 정부에도 엄중 경고... 국제해양재판소 제소 통해 방류 중단 잠정조치 이끌어내야
“국제법적 권리도 요구하지 않은 윤석열 정부 무대응은 시대적 심판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가 임박하다. 일본 정부는 이르면 8월 24일부터 후쿠시마 방사성 오렴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밝혔다. 그린피스가 지난 2018년 10월17일 공중 촬영한 후쿠시마 원전 전경. 사진 왼쪽(남쪽)에 후쿠시마 원자로 1~4호기가 있고 오른쪽(북쪽)에 5~6호기가 자리한다. (사진=Christian Åslund / Greenpeace)copyright 데일리중앙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가 임박하다. 일본 정부는 이르면 8월 24일부터 후쿠시마 방사성 오렴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밝혔다. 그린피스가 지난 2018년 10월17일 공중 촬영한 후쿠시마 원전 전경. 사진 왼쪽(남쪽)에 후쿠시마 원자로 1~4호기가 있고 오른쪽(북쪽)에 5~6호기가 자리한다. (사진=Christian Åslund / Greenpeace)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가 임박하다. 일본 정부는 이르면 8월 24일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겠다 밝혔다.

이런 가운데 그린피스는 22일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류는 해양 생태계와 인류의 안전에 돌이킬 수 없는 재앙 가져올 수 있다"며 일본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 향해 원전 오염수 방류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린피스는 또 방사성 오염 물질 방류가 초국경적으로 끼칠 수 있는 잠재적 피해 위험을 간과하고 방류 저지와 관련해 국제법에 보장된 인접국의 권리를 행사하지 않은 한국 정부의 태도에 대해서도 엄중 경고했다. 

한국 정부는 지금이라도 국제해양재판소 제소를 통해 방류 중단 잠정조치부터 이끌어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린피스는 이날 성명을 내어 "원전 사고로 생성된 방사성 폐기물의 해양 방류는 지구상에 전례 없는 일로 해양생태계와 인류의 안전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며 이렇게 목소리를 높였다. 

다카다 히사요 그린피스 일본사무소 프로젝트 매니저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지역주민, 일본 국민뿐 아니라 국제사회, 특히 태평양 연안 등 관련 국가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해양 방류 일정을 발표한 것은 대단히 실망스럽고 개탄스럽다"고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발표를 비판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원전의 폐로를 위해 오염수 방류가 꼭 필요하며 방류 외에는 마땅한 대안이 없는 상태라고 주장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 5주년을 맞아 수중 생물의 방사선 영향을 조사하는 그린피스 방사선 방호 전문가 그룹. (사진=그린피스)copyright 데일리중앙
후쿠시마 원전 사고 5주년을 맞아 수중 생물의 방사선 영향을 조사하는 그린피스 방사선 방호 전문가 그룹. (사진=그린피스)
ⓒ 데일리중앙

그러나 그린피스 등 환경단체에서는 "방류로 오염수 문제가 해결될 것처럼 주장하지만 방류 이후에도 수십만 톤의 오염수가 추가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오염수 방류는 폐로를 위한 것이 아니라 기존 오염수의 장기 저장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아끼려는 궁색한 선택일 뿐이라는 것. 

2023년 8월 3일 기준 후쿠시마 수조에 저장된 오염수는 134만3227㎥에 이른다고 한다. 이는 이미 다핵종처리설비(ALPS)를 통해 한 번 이상 처리된 오염수다. 그러나 도쿄전력 쪽 설명을 따르더라도 ALPS 처리 능력의 한계로 인해 이 가운데 약 70%는 최소 한 차례 이상 재처리 과정을 거쳐야 한다. ALPS의 성능이 그만큼 불확실하다는 반증이다.

과학자들은 오염수의 방류에 따른 방사능 위험 평가는 물론 오염수 방류 때 함께 방출될 삼중수소, 탄소-14, 스트론튬-90, 요오드-129의 생물학적 영향 평가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한다. 

그린피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이런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쿄전력이 검토를 요청한 범위가 아니라는 이유로 이 문제를 묵인하고 일본의 오염수 방류 계획을 보고서를 통해 사실상 승인했다고 비판했다.

숀 버니 그린피스 동아시아 원자력 수석 전문위원은 "폐로를 위해서는 방류가 필수적이라는 허황된 인식이 여전하다. 그러나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는 아직 충분한 저장 공간이 있다. 일본 정부도 이 사실은 인정한다. 문제는 오염수를 장기 저장할 경우 일본 정부의 폐로 로드맵에 결함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난다는 점이다. 일본 정부는 문제를 직시해야 한다. 피하려 한다고 피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현재의 폐로 계획은 과학적 신뢰성이 없다. 핵연료 잔해와 같은 근본적인 문제를 덮어놓고 지상에 저장된 오염수 방류와 같은 대안을 제시하는 것은 미봉책도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유엔인권이사회 이사국과 유엔 특별보고관들 또한 일본의 방류 계획을 반대하며 비판적인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는 깨끗하고 건강하며 지속가능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인간의 기본권으로 명시한 2021년 유엔인권이사회 결의안 48/13에 위배되며 유엔해양법협약(UNCLOS)을 위반한 행위라는 것이다. 유엔해양법협약은 해양 방류가 초국경적 피해를 끼칠 수 있을 경우 포괄적인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지난 4월 12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반대하는 한국과 일본 시민들의 서명 183,754건의 청원을 일본 경제산업성에 제출한 그린피스 캠페이너. (사진=그린피스)copyright 데일리중앙
지난 4월 12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반대하는 한국과 일본 시민들의 서명 18만3754건의 청원을 일본 경제산업성에 제출한 그린피스 캠페이너. (사진=그린피스)
ⓒ 데일리중앙

장마리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현재 한국 정부의 '원전의, 원전에 의한, 원전을 위한' 신화적 사고가 오염수 방류를 용인하고 원전 일색으로 에너지 정책을 수립하는 배경"이라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위험성을 충분히 살펴보지 않고 방류 중단 잠정조치와 같은 국제법적 권리도 요구하지 않은 윤석열 정부의 무대응은 시대적 심판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 경고했다.  

그린피스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단호히 반대하며 앞으로 후쿠시마와 '초르노빌'('체르노빌'의 우크라이나식 발음) 등 원전사고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방사능 재난을 과학적으로 조사해 전 세계에 알리는 캠페인을 지속할 계획이다.

송정은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