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 구제역피해지역 국가재난지역 선포 촉구
상태바
야4당, 구제역피해지역 국가재난지역 선포 촉구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1.01.0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늑장대응 강력 규탄... 가축전염병예방법 처리 원포인트 국회 제안

▲ 야4당은 5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원내대표 회담을 열어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구제역 사태와 관련해 피해지역에 대한 국가재난지역 선포를 이명박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또 야당이 제안한 가축전염법예방법 개정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 개최에 합의했다. (사진=권영길 의원실)
ⓒ 데일리중앙
민주당 등 야4당은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구제역 사태와 관련해 피해지역에 대한 국가재난지역 선포를 이명박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또 야당이 제안한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안을 합의 처리한다면 원포인트 국회를 열어 구제역 대책을 처리하자고 한나라당에 제안했다.

민주당 박지원·민주노동당 권영길·창조한국당 이용경·진보신당 조승수 등 야4당 원내대표들은 5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6개항에 합의하고 각당 대변인을 통해 발표했다.

야4당은 현재의 구제역 사태가 매우 심각한 비상상황이라는 데에 인식을 같이하고 정부의 늑장 대응을 강도 높게 규탄했다. 정부가 초기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해 구제역의 전국 확산을 야기하고, 현재까지도 제대로 된 후속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며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지난 연말 날치기 국회와 관련해서도 이명박 대통령과 박희태 국회의장, 한나라당의 대국민 사과를 거듭 요구했다. 또 한나라당이 단독으로 일방 처리한 예산안과 법안의 원천무효를 확인하고 날치기한 예산안과 법안의 원상 복원을 촉구했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금 구제역과 AI, 참으로 어려운 가축전염병들이 전국에 창궐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사람도 살기 어렵고 소, 돼지도 살기 어렵다는 아우성이 이곳저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고 이명박 정부를 비꼬아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우리 야4당은 오늘 날치기 당한 예산안과 법안, 현재의 구제역 문제, 박희태 의장에 대한 항의 방문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해서 함께 행동하자"고 제안했다.

권영길 민노당 원내대표는 "국회는 스스로 간판을 내렸다. 이명박 대통령 지시에 따라 한나라당은 돌격대가 돼 거수기 노릇을 했고 결국 날치기로 귀결됐다"며 "야당이 강하게 이런 반민생 반서민 정치에 맞서는 것만이 희망의 정치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3일부터 시작된 민주당의 '더 낮게 더 가까이 100일 희망대장정'은 부천과 서울 성북을 거쳐 5일에는 전북 군산과 정읍을 관통하며 사흘째 계속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차영 민주당 대변인은 "주1회 정책협의회 등을 계속 할 것이다. 내일은 나주, 모레는 구미로 이동해서 희망대장정이 계속 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