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언론관계법 처리놓고 최대 격전 예고
상태바
여야, 언론관계법 처리놓고 최대 격전 예고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7.07 12:5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13일 미디어법 처리" 최후통첩... 민주당 "재앙의 날 될 것"

▲ 한나라당 소속의 고흥길 국회 문방위원장(왼쪽)이 지난 2월 25일 오후 직권으로 방송법 등 언론관계법을 기습 상정하자 민주당 이종걸 의원(가운데)이 몸을 날려 육탄 저지에 나서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 법을 오는 13일까지 논의를 마무리하고 법사위에 넘기거나 직권상정 수순을 밟기로 해 또다시 여야의 격전이 예고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비정규직 문제를 둘러싸고 극한 대립을 보이고 있는 여야가 오는 13일 언론관계법 처리를 놓고 최대 격전을 예고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방송법과 신문법 등 6월 임시국회 가장 큰 쟁점인 언론관계법을 13일까지 국회 문방위에서 처리하겠다고 7일 최후 통첩했다. 민주당 등 야당은 동력을 총집중해 한나라당의 날치기 시도를 막겠다는 입장이어서 큰 충돌이 우려된다.

한나라당 문방위 간사인 나경원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민주당 문방위 간사인 전병헌 의원과 간사회의를 가진 뒤 기자들에게 "이번 국회에서 미디어법을 처리한다는 것은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13일 상임위에서 미디어법 처리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나 의원은 "야당이 대안을 내놓는다면 이에 대해서는 논의할 여지는 있다"며 "그러나 논의의 시한은 이번 국회 처리를 위해서는 13일까지 상임위 처리가 마무리돼야 한다는 것이 여당의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13일까지는 야당과 대안을 놓고 논의를 벌이되 그 이후에는 본회의 표결처리 등 직권상정 수순을 밟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형오 국회의장도 3월 2일 여야 합의정신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어 직권상정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전병헌 의원은 "13일까지 상임위 처리를 마쳐야 되겠다고 하는데, 그렇게 되면 13일은 한나라당에게 재앙의 날이 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전 의원은 "한나라당이 상식 이하의 요구와 제안을 계속하고 있는 것은 김형오 국회의장이 시한이 되면 직권상정하겠다고 사실상 약속했다고 우리는 간주할 수밖에 없다"며 한나라당과 김 의장의 사전 교감설을 강하게 제기했다.

그는 이어 "김형오 의장은 정치권이 최종적으로 합의에 이를 때가지 직권상정하지 않겠다고 선언해야 한다"며 "그러면 여야가 마주앉아서 충분히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김 의장을 압박했다.

마지막으로 나 의원은 "가장 중요한 것은 합의정신이고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고 했고, 전 의원은 "한나라당은 제발 국민을 좀 두려워했 좋겠다"고 쏘아붙였다.

한편 민주당은 9일 국회에서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문방위원들의 의견을 청취한 뒤 당론을 정해 대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라겨원 2009-07-07 21:38:18
남자보다 더 억세구만.
여잔지 남잔지 구분이 안디네.
안상수가 지시했나 청와대가 지시햇나
혼자서 독자적으로 판단했을리는 없는데
그참 대단한 여자구만.

강감찬 2009-07-07 18:47:22
국회에도 아마 성을 쌓아야 될 듯.
상대당의 침략을 막으려면 성을 튼튼히 해야 될 것 아니겠어.
국방을 튼튼히 해야 내치가 안정된다는 것은 만고의 진리다.
민주당이 벌써 국회 안에 인간으로 성을 쌓았다고 들었는데
그것으로는 부족하다. 아예 명박 산청
쌓듯이 컨테이너박스로 튼튼히 쌓아야 된다. 그래야 아무도 넘보지 못한다.

선덕여왕 2009-07-07 17:04:18
꼴좋다 이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