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동문 비상시국행동 "박근혜를 강제수사하라"
상태바
서울대동문 비상시국행동 "박근혜를 강제수사하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6.11.2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의 청와대 장기농성 맹비난... "26일까지 퇴진하지 않으면 불복종 시민행동" 경고
▲ '서울대동문 비상시국행동'은 21일 박근헤 대통령에 대해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건의 주범으로 규정하고 즉각 강제수사에 나설 것을 검찰에 촉구했다. 오는 26일까지 스스로 물러나지 않으면 불인정·불복종 시민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100만 촛불민심에 맞서 결사항전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을 구속 처벌하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대 동문들은 21일 "박근혜를 강제수사하라"고 검찰에 촉구했다.

지난 11일 7200명의 서울대 동문이 '다시 민주화의 길에 서서- 민주주의와 국민주권의 회복을 위해 박근혜의 퇴진을 요구한다' 제목의 시국선언을 한 지 열흘 만에 다시 시국성명을 발표한 것이다.

'박근혜퇴진 서울대동문 비상시국행동'은 이날 성명을 내어 "박근혜는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건'에 있어 모르고 당한 선의의 피해자가 아니라 대부분의 내용을 직접 기획하고 집행에 깊숙이 관계한 주범"이라며 "검찰은 박근혜에 대한 강제수사에 즉각 나서라"고 촉구했다.

국회에 대해서는 대통령 탄핵 절차에 즉각 들어갈 것을 요구했다. 

앞서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지난 20일 '박근혜 게이트' 국정농단 사건 중간 수사결과 발표에서 박 대통령을 최순실·안종범과 공범으로 지목했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은 자신의 변호인을 통해 검찰 수사결과를 맹비난하며 더 이상 검찰 수사에 응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사실상 청와대에 진지를 구축하고 대국민 장기전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대통령의 이러한 태도에 대해 서울대동문시국행동은 "자기 부정이며 향후 국회에서 추천 의뢰할 특별검사의 임명을 편파적이라는 명분으로 거부하려는 의도를 시사한 것"이라며 "특히 현직 대통령 신분을 악용해 시간을 끌면서 정국 전환의 기회를 엿보겠다는 것으로 청와대 장기농성 선언으로 규정한다"고 지적했다.  

서울대동문시국행동은 이에 맞서 대통령직 불인정·불복종 시민행동의 시작을 정치권과 시민사회에 제안했다.

서울대 동문들은 이제까지보다 더욱 거센 열망을 담아 11월 26일 300만명이 '박근혜 퇴진'과 '박근혜 처벌'을 외치는 5차 범국민대회에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11월 26일까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그때까지 대통령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지 않으면 대통령직 불인정·불복종 시민행동을 구체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서울대동문시국행동은 "시민의 힘으로 박근혜를 퇴진시키는 운동이야말로 이 시대 민주공화국을 다시 세우는 시민명예혁명의 역사로 나아가는 길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면서 대통령의 퇴진과 검찰의 강제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