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주한미군 사드 배치 시작... 야당 "즉각 중단하라"
상태바
한미, 주한미군 사드 배치 시작... 야당 "즉각 중단하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3.0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사드, 북한 핵·미사일 방어 위한 것"... 대선정국에서 최대 쟁점될 듯
▲ 한미 두 나라 군 당국이 주한미군에 사드체계를 배치하기 시작했다. 야권은 사드 배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강력히 반발하고 잇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다수의 국민과 야권의 반대 속에 한미 두 나라 군 당국이 미군 주도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를 한반도에 배치하기 시작했다.

야당은 강력히 반발하며 사드 배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국방부는 7일 "대한민국과 미국은 한반도에 사드체계를 배치한다는 한미동맹의 결정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그 결과 사드체계의 일부가 한국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이어 "주한미군 사드체계는 오로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을 방어하기 위한 것으로서 한미는 사드체계의 조속한 작전운용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드 발사대와 일부 장비가 경기도 오산에 도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드 체계는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경북 성주에 배치될 예정이다.

그러나 중국의 반발이 워낙 거센데다 국내 여론도 만만치 않아 대선정국에서 큰 쟁점이 될 전
망이다.

야권의 대권주자들은 현 정부에서 사드 한반도(주한미군) 배치에 반대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사드 배치 자체를 반대하고 있고, 문재인·안철수 등 다른 후보들도 사드 배치는 다음 정부로 넘겨 국회 비준동의 절차를 거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민의당은 차라리 국회에 사드를 배치하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김경진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북한이 불안전하다고 하나 사드를 현시점에서 화급하게 배치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지는 의문"이라며 "사드배치의 최적지는 국회라고, 국회의 동의를 얻고 사드배치를 하라는 우리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한미 양국 정부는 헌법적 절차에 위반되는 사드 배치를 즉각 중단하고 차분히 심도 깊은 논의를 거쳐 이 문제를 결론내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